레스터 그래픽스 - raster graphics (벡터,래스터)

2023. 6. 25. 11:57Public/Graphics

컴퓨터 과학에서 래스터 그래픽스 이미지 또는 비트맵(비트의 지도라는 뜻 : map of bits)은 일반적으로 직사각형 격자의 화소, 점의 색을 모니터, 종이 등의 매체에 표시하는 자료 구조이다.

 


오늘날 사용하는 대부분의 디스플레이는 랫터 그래픽스를 사용한다. 래스터 그래픽스는 디스플레이가 2차원 격자 형태의 그림 요소(픽셀)를 갖고 있음을 뜻한다. 이 픽셀은 다양한 색상뿐만 아니라 다양한 빛을 나타낼 수 있다. 이 픽셀들의 색상과 세기의 결합을 통해, 디스플레이를 보는 사람은 이를 연속적인 이미지로 지각하게 된다.


래스터 이미지 : 정사각형 모양의 픽셀(pixel)들이 모여 이미지를 구성한다. 이미지에 표현해야할 물체들이 많이 있어도 속도 저하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아무리 복잡한 물체가 있는 이미지라도 해상도만 받쳐준다면 표현할 수 있다.) 디지털 이미지 표현에 사용한다.

래스터와 비슷하지만 대조되는 방식으로 벡터방식이 있다.

특정 물체를 좌표에 따라 계속 빠르게 그려내는 방식으로 해상도가 높고 물체가 선명하다.

그러나 표현해야할 물체가 많거나, 복잡하거나,정교해지면 그에 비례해서 속도가 저하되기때문에 디지털 이미지를 표현하기에는 부적합하다. 

 

래스터 이미지는 해상도에 굉장히 밀접하게 연관이 된다.

아무리 이미지 자체의 퀄리티가 좋아도 낮은 해상도를 송출하는 모니터에 표시된다면 자체 퀄리티 만큼의 품질을 보여줄수 가 없다.

고해상도 모니터에는 고성능의 그래픽카드가 필요하고 특히 비디오메모리(vram)가 높아야 한다.

 

'Public > Graph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블 버퍼링,수직동기화  (0) 2023.06.25
색상버퍼(ColorBuffer),색상깊이(ColorDepth),RGBA  (0) 2023.06.25
Z Buffer  (0) 2022.07.25
레스터라이저  (0) 2022.07.10
그래픽스 파이프라인의 구조  (0) 2022.07.10